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턱관절 장애의 치료와 주의사항(2)

by 가해니 2023. 3.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턱관절 장애 환자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오늘은 이어서 턱관절 장애 환자의 치료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턱관절 장애의 치료 방법

턱관절 장애의 증상 중 하나쯤은 전체 인구의 40~75%가 지니고 있습니다. 턱관절은 치료할 수는 있지만, 턱관절에서 나는 잡음은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 보존적인 방법을 우선으로 적용합니다. 턱관절 장애 환자 치료의 종류에는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분류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인지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교합 안전장치 치료, 행동요법, 운동처방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관절낭 세정술, 절제술, 치환술 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급성인지 만성인지, 통증의 범위는 어느 정도인지 등을 고려한 다음에 결정됩니다.

치료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턱관절 장애 치료는 수술 없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치라는 말은 잘 쓰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돌려놓는 것을 말합니다. 턱관절 협착이나 골 관절증이 있는 경우나 골종양 제거 등이 필요한 경우 등에만 수술을 시행하고 웬만하면 수술을 이용한 치료는 병행하지 않습니다. 원칙적으로 턱관절 장애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지만, 급성으로 온 경우에는 관절낭 세정술 정도로 치료하면 대부분 완치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정상 범위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턱관절 장애 환자의 95%가 비수술적인 치료를 받습니다. 단순한 턱관절 통증, 개구제한(입을 벌리고 닫기가 어려움) 이 있는 환자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법의 성공률이 100%에 가깝습니다.

 

비수술적 치료에는

인지치료, 행동요법, 운동처방의 경우는 주의사항을 인지하고 지켜주는 것으로 해결이 됩니다.

약물치료는 인지치료를 동반하여 근육 이완제, 진통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물리치료는 인지치료, 약물치료를 동반하여 턱관절 근육에 문제가 있는 경우 동반합니다.

교합 안전장치 치료는 스프린트를 착용하는 것으로 통증이 있거나 소리가 많이 나는 환자들이 통증 감소나 소리를 약간 줄여주기 위해서 착용합니다. 원리는 아랫니와 윗니를 서로 떨어뜨리게 함으로써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감소해주고 턱관절을 띄워주어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원리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기성품이 아니라 환자에게 맞춰서 개별 맞춤 제작해야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디스크가 빠진 정도에 따라서 정상교합으로 만들어주는 스프린트와 아래턱을 앞으로 빼주어서 만드는 경우가 존재하고 정복성과 비정복성 둘 다 스프린트를 착용합니다. 이 스프린트의 착용 최종 목표는 통증 완화, 소리를 조금 줄여주는 것이 목적이고 완치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스프린트는 1단계 환자 중 증상이 나타난 지 한 달 정도밖에 안 된 환자가 사용해주면 경과가 매우 좋게 나타나며, 젊은 환자에게서 좋은 경과가 나타납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대표적으로 관절강 세척술 임상적으로 행해지는 치료입니다.

급성 또는 만성의 개구장애 상태에서 유효한 치료법으로 상 관절강에 주사침을 삽입하여 생리 식염수로 관절강 내를 세척하여 염증을 씻어내고 통증 유발 물질을 제거하여 턱의 위치를 인위적으로 이동시켜 디스크가 제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술식 후 관절강 내의 음압이 해소되고, 입을 벌리고 닫는 운동의 증가 등 70~90%의 극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비교적 효과가 있는 수술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이 수술 후에는 반드시 스프린트 착용을 권합니다.

 

2. 턱관절 장애 환자의 주의사항

대부분의 가벼운 턱관절 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주의사항을 지키고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금세 괜찮아집니다.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햄버거나 쌈을 싸서 드시는 등 큰 음식, 오징어나 쥐포 깍두기 같은 단단한 음식도 피해주시고, 계란이나 두부같이 부드럽고 작은 음식 위주로 식사해주세요.

② 스트레스나 온몸에 긴장이 되는 행위는 턱관절에도 같이 긴장되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주셔야 합니다.

③ 아픈 거 확인하거나,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신다고 일부러 입을 크게 벌리시면 안 됩니다.

④ 턱을 괴고 있는 자세나, 한쪽으로 누워서 주무시는 자세는 턱관절 한쪽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정방향으로 누워서 주무시고, 너무 딱딱하거나 높은 베개는 피해주십시오. 수건을 돌돌 말아서 사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⑤ 카페인이나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턱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피해주십시오.

⑥ 많이 아프시면 따뜻한 찜질을 해주신 뒤 가벼운 힘으로 턱관절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핫팩 또는 수건에 물 적셔서 전자레인지 돌린 뒤 따뜻한 찜질을 해주세요)





이렇게 두 번에 나누어서 턱관절 장애 환자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턱관절 장애 환자는 초기에 치료가 이루어지는 게 중요합니다. 턱관절의 잡음은 웬만하면 사라지지 않으니 턱관절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초기에 턱관절을 전문으로 보는 치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스트레스 없이 푹 쉬시는 게 좋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