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석이 생기는 원인, 관리 방법

by 가해니 2023. 3. 8.
반응형

우리는 매일 매일 맛있는 음식을 먹고 행복해합니다. 하지만 먹고 나면 항상 귀찮은 양치질을 해야만 합니다.
양치질은 하기만 한다고 해서 무조건 옳은 것일까요? 양치해도 잘! 해야 합니다.
양치질을 잘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우리 입안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내가 귀찮아서 방치하는 동안 스멀스멀 생겨나는 치석! 오늘은 치석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치석이 생기는 원인

치석은 음식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해 생성되는 치태와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만나 생성됩니다.
치태가 무기질 성분을 흡수해 단단한 돌처럼 변하는 석회화가 진행되면 치석이 됩니다.
대부분 치석이 많이 쌓이게 되는 원인 중의 하나가 양치질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난 다음에 양치질하지 않거나 미루고 한참 지나고서 양치질하게 되어 방치하게 된 경우, 양치질하더라도 꼼꼼하게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양치하여 치아 사이 사이의 치태들이 제거되지 않고 그대로 쌓여서 돌처럼 굳어버린 경우 치석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치간칫솔, 치실, 구강 세정기 등을 동반하여 관리하지 않은 분들에게서 치석이 많이 쌓이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잘못된 식습관도 하나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평소 단 음식을 즐기거나, 치아에 달라붙는 끈적한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치아 사이 사이에 찌꺼기가 들어가 그 찌꺼기들이 제대로 제거가 되지 않아 그것들이 굳어서 치석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산성이 많은 음식이나 밀가루, 커피, 홍차 등의 음식도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는 흡연입니다.

흡연은 당연히 건강에도 좋지 않은데 흡연으로 인해 구강세균이 많이 증식해 치태가 아주 심해지고 이것으로 인해 치석이 쌓여서 치주염까지도 만들어지도록 하는 것이 흡연입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만들어진 치석은 구강 내부에서 세균을 증식시키고, 독성 물질을 내뿜어 충치, 치주질환, 입 냄새 등 각종 구강 질환까지도 유발하는데 이렇게 쌓이게 되는 치석은 잇몸 안쪽 치아 뿌리까지 파고들면 잇몸뼈를 녹여 치아 주위를 약하게 하고 치아가 빠지는 현상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치석 관리 방법

제일 확실한 방법은 첫 번째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이제는 많이들 아시는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하는 방법입니다. 스케일링은 보통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해주시는 게 좋은데 관리가 잘 되시는 분들은 1년에 한 번 정도 받아주시는 게 좋지만, 다른 분들 보다 양치 관리가 잘되지 않고 치석이 많이 쌓인다고 하시는 분들은 6개월에 한 번 치과에 방문해주셔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주는 게 미쳐 신경을 쓰지 못했던 부분까지 깔끔하게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1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보험이 가능하니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는 구강 보조용품 사용하기입니다.

다들 들어는 보셨을 건데 치실, 치간칫솔,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양치질을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치아 사이사이에 끼인 음식을 제거하기는 칫솔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치아 사이사이 틈은 더 벌어지는데 그사이에 끼인 음식은 그대로 두고 넘어간다면 치석을 넘어서 충치까지도 생기는 경우가 있으니, 치아 사이에 치실을 넣거나 치간칫솔을 넣어서 끼인 음식물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구강 세정기가 잘 나와서 치과에서 환자분들 치아에 물과 바람을 뿜어서 청소하듯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구강 세정기를 사용하여 치아면 그리고 치아 사이 사이에 뿜어주면 치태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고 잇몸 마사지 효과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올바르게 양치질하기입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다음에는 꼭 양치질을 해주셔야 하는데, 음식을 섭취하고 치아의 겉면을 긁어보면 하얀 덩어리가 긁히는데 이것들이 다 치태입니다. 치태가 형성된 지 4~8시간이 지나면 치석으로 변하기 때문에 그 안에 꼭 양치를 해주셔야 하고, 양치할 때 어금니부터 꼼꼼히 치아 한부분씩 열 번 정도 칫솔질이 될 수 있도록 중첩되게 위의 치아는 칫솔 잡은 손목을 아래로 내려주면서 손목을 회전하여 닦아주시고 아래 치아는 위로 올려주시면서 닦아주고 앞니는 칫솔을 눞혀서 닦으면 구강이 좁기 때문에 다 들어가지 않아서 칫솔모를 세워서 닦아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꼭 혀도 내밀어서 닦아주셔야 합니다.

올바른 양치질을 모르신다면 치과에 가셔서 여쭤보시면 올바른 양치법을 알려주십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치석과 관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든 분 다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