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질병 이명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명이란?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과는 관계없이 자신의 귓속이나 머릿속에서 들리는 주관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즉,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소음 노출 등 자극에 의한 일시적인 이명은 정상인의 90% 정도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적이거나 또는 자주 발생하는 이명이나 생활하는데 지장을 받을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이명의 원인
이명은 내이, 청신경, 뇌 등의 소리를 감지하는 신경 통로와 이와 연결된 신경계통의 이상에 의한 비정상적인 과민성으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명의 원인은 추정할 수 있는 경우가 71% 정도가 되고, 원인 불명인 경우는 29%입니다.
추정할 수 있는 원인은 내이 질환이 20%, 소음 15%, 두경부 외상으로 인한 원인이 13%, 외이염 및 중이염의 원인이 7%, 이 독성 약물 6%, 상기도 염 3%, 스트레스 원인 3%, 피로 1% 순으로 발생합니다.
이명의 발생 부위에 따라 청각기 주위의 혈관계와 근육계의 병변, 청각경로인 감각신경성 청각기의 병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중이의 근육 수축이나 귀 주변의 큰 혈관에 의해 이명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3. 이명의 진단과 검사
이명이 있는 환자들은 원인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 정확한 병력 조사, 고막 및 청력검사를 기본적으로 시행하고, 그 원인에 따라 추가로 이명도 검사, 청 성 뇌간 반응, 혈액검사,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 등의 검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4. 이명의 증상
대부분 이명에 의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는 경우는 주변 환경이 조용한 상황일 때에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이명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들리기도 합니다.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으로 환자에 따라 매미 우는 소리, 번개 치는 소리, 냉장고 소리, 단조롭게 울리는 소리 등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간헐적 또는 지속해서 각기 다른 높낮이의 소리로 들립니다.
또한 청력 저하뿐만 아니라 취침이나 집중이 어려워지고, 두통, 어지럼증, 목의 긴장, 우울증 등 이차 증상이 신체 전반에 걸쳐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중력 저하와 기억력 감퇴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업무 능력 또한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5. 이명의 치료 방법
이명의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종양이 원인인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먼저 환자를 안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명에 대한 치료법이 뚜렷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지만, 최근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약물 요법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은 없습니다. 다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는 있습니다.
즉,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② 상담지도 : 긴장감과 불안을 해소하는 것도 이명의 치료에 중요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③ 보청기 :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환자에게 일부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력을 증강해 외부의 소리를 잘 듣게 하는 이명 차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명 차폐기(이명과 같은 주파수의 소음을 내는 차폐기를 사용하여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방법)는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④ 정신과적 치료
⑤ 이명 재훈련 : 상담 지도가 중요합니다. 소음발생기를 사용하여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 자극을 지속해서 주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받은 이명 환자의 25%는 증상이 매우 호전되고, 50%는 어느 정도 호전되며, 나머지는 치료에 별 호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는 병원의 진단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이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삽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