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의 증상과 종류, 치료방법

by 가해니 2023.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성들에게 위험한 유방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유방암은 유방에 비정상적인 조직이 계속 자라거나 다른 장기에 퍼지는 치명적입니다. 미국에서는 유방암이 오래전부터 여성 암 중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가 있는데 어느 것이든 암세포로 변할 수 있으므로 발생할 수 있는 유방암의 종류는 꽤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과 소엽의 세포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고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한 암을 가리킵니다.

유방암의 발생이 꾸준히 증가하여 2001년에는 여성 암 중에서 가장 많은 암이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의 원인을 확실하게 규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고지방, 고칼로리로 대변되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그로 인한 비만, 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수유 기피,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으로 에스트로젠에 노출되는 총기간 증가 등이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방암의 위험 요인은 ①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②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인 경우 ③ 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경우 ④ 만삭 분만을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경우 ⑤ 첫 만삭 분만이 35세 이후인 경우 ⑥ 모유 수유하지 않은 경우 ⑦ 체중이 63kg 이상이거나 비만 지수가 25 이상인 여성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유방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경우에도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 아주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 피부가 움푹 패고,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며, 통증이 있거나, 열감을 수반합니다. 이를 염증성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의 경과가 매우 빨리 진행하여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유방암은 4기까지 나눌 수 있으며 유방암 0기는 상피 내 암종으로 아주 초기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초기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유방암 1기는 종양의 크기가 2cm 이하이며 림프절 전이가 없으며 치료받으면 생존율이 높습니다. 유방암 2기는 종양의 크기가 2cm 미만이지만 림프절 전이가 1~3개, 종양의 크기가 2cm 이상 5cm 이하지만 림프샘이 없는 경우를 말하며 치료를 잘하면 생존율 또한 높습니다. 유방암 3기는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이며 림프절 전이가 4개 이상을 말하며 유방암 생존율은 75% 정도입니다. 유방암 4기는 유방암 말기로 유방 외에도 목의 림프샘 외에도 간과 폐 전신으로 유방암이 진행된 생태이고 4기 유방암 생존율 34% 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4. 유방암의 종류

① 침윤성 유관 암 -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했을 때, 이를 침윤성 유관 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전체의 75~85%를 차지합니다.

② 침윤성 소엽 암 -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5~10%쯤 됩니다. 침윤성 유관 암과 예후는 비슷하지만, 다발성이나 양측성의 빈도는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발성이란 한쪽 유방에 암 덩어리가 두 개 이상 있는 것을, 양측성이란 암이 좌우 유방 모두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③ 유관 상피내암종(비침윤성) - 유관 세포에 생겼으나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 '0기 암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유관상피내암은 침윤성 유방암보다 훨씬 예후가 좋지만,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④ 소엽 상피내암종(비침윤성) - 소엽 세포에서 생겨난 암으로,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입니다. 유관 상피내암종에 비해 젊은 연령층에 흔하고 다발성, 양측성의 빈도가 높습니다.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할 경우엔 침윤성 유관 암이나 침윤성 소엽 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⑤ 유방 파제트병 - 유두 및 유륜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유방암의 특수한 형태로, 전체 유방암의 1~2% 미만인 드문 암입니다. 19세기 영국의 외과 의사이자 병리학자였던 윌리엄 파제트가 발견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⑥ 남성 유방암 - 여성 유방암의 1% 이하 빈도로 발생하며, 침윤성 유관 암이 가장 흔합니다.

 

5. 유방암의 치료 방법

 

유방암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외과적인 수술을 통한 절제입니다. 전이가 없는 환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유방암은 수술 후 항암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항호르몬 치료, 표적 치료 등 보조요법을 통해 추가적인 치료를 합니다.

이러한 보조요법은 환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줍니다.

① 수술적 치료 - 유방과 겨드랑이 림프샘에 대해 수술을 합니다.

② 항암 화학요법 - 보조 항암 화학요법은 수술로 먼저 암을 제거하고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③ 방사선 치료 - 수술 후 방사선 치료하지 않을 경우 국소 재발률은 매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④ 항호르몬 치료 - 수용체 양성인 암세포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에 의해 암세포의 성장이 촉진되는데 이를 차단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오늘은 유방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약간의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모두 오늘 하루 잘 보내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